영유아 자료실 ⌯ ‘ ᵕ ‘ ⌯/유아 고민상담소 🤍

밥 먹기 싫어하는 아이, 편식하는 아이 극복 하기 -뚱땅이쌤

뚱땅이쌤 2024. 12. 3. 23:13

 

원에서나 가정에서나 밥 먹기를

힘들어하는 친구들은 분명 있지요

 

제가 어렸을 때 그 중 한명이었기에

엄마가 매번 식사시간때 마다 힘들었을 생각하면

미안해지더라구요 

 

원에서는 밥을 너무 안먹는다고

상담 때마다 늘 얘기 듣곤 했었대요

 

지금은 너무 잘 먹고

맛집만 찾아다녀서 문제랍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전 예나 지금이나

부드러운 음식을 좋아해요

 

예를 들어 죽, 복숭아도 물복,

두번 끓여 퍼진 떡국 등

특히 유아기때는 더 예민했던

감각 때문에 밥먹기를

거부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다른 이유에서 안먹는 유아들도 있겠지요

 

 

밥 잘 안먹는 아이, 

밥 먹기 힘들어하는 아이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지도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요?


편식하는 이유 세 가지

 

밥 먹기 싫어하는 아이

 

아이의 기질과 성격 또는 심리를 파악하여

이유를 아는 것이 중요해요.

크게 나뉘는 편식하는 아이 세 가지 경우에 대해

말씀드려볼게요

 

1.  음식에 대한 거부감

아이들은 특정 음식의 맛, 냄새, 색깔 또는 질감에

민감할 수 있어요 

낯선 음식에 대한 두려움이나 익숙한 음식에만

고집하는 경우가 흔히 있지요.

특정 질감을 싫어하는 감각처리 문제도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저의 경험담에 빗대어 보자면 제가 어렸을 때

물컹, 질겅거리는 질감을 극도로 싫어했어요)

 

 

2. 규칙적이지 않은 식사습관

식사 시간이 일정치 않거나 간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경우에 식사시간에 배고프지 않아

먹는것에 흥미를 잃을 수 있어요

 

 

3. 심리적, 환경적 요인

주위의 강요, 잦은 잔소리, 과도한 관심은

음식을 거부하는 행동을 통해 주의를 끌게 만들 수 있어요

 TV를 보면서 먹는 경우처럼 식사 환경이

너무 산만하지는 않은지 살펴보세요.

편식때문에 식습관지도를 강하게 요구할경우

식사시간을 불편하게 여길 수 있답니다

또한 아이들의 스트레스, 컨디션에

따라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편식 지도 방법 다섯 가지

 

1. 직접 아이가 농작물을 키워볼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이 직접 키운 작물에 대해

높은 애정을 보이며 먹이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씨앗을 심어보고 물을 주고

사랑으로 돌봐주면서 농작물이 자라는 과정을

관찰한다면 편식하던 음식이라도

거부감 없이 시도해볼 가능성이 높아요

 

 

2. 직접 요리에 참여할 수 있게 해요

 

아이가 재료를 준비하고 요리 과정에

직접 참여하면 자신이 만든 음식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게 되어요

 

요리를 통해 평소에 거부하던 재료를

직접 만져보고 다뤄보는 감각인식을 통해

친숙해질 기회 또한 가지게 됩니다

 

아이가 만든 요리를 맛있게

가족들과 함께 나눠먹어주신다면

성취감을 느껴 긍정적인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유치원에서의 상황을 예시로 들면

김치를 안 먹던 친구들도

김장을 하는 날에는

자신이 만든요리에 애정을 가지며

물에 헹궈서라도 스스로 먹기 시도를 하는 등

거부감을 줄이는 모습들이 나타납니다

 

 

3. 음식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세요

 

책을 통해서 채소와 과일이 몸에 좋은 이유를

알게된다면 단순히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먹는게 아닌 자신의 건강과 연결되어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

 

그림과 이야기가 포함된 책은

아이들에게 친숙한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며 음식에 대한 관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4. 놀이를 통해 음식 탐색하기

 

재밌는 게임이나 놀이로 인식하여

즐거운 식사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기차놀이, 비행기 놀이 등등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말놀이 요소를

넣어 시도하는 방법인데요

 

가끔 저는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반찬을 소량으로 떠서

"오이가 OO이 몸 속 구경을 하고싶다는데~

몸 속 구경 한번 시켜줄까~?"

라며 아이의 입에 넣어줍니다

 

오물오물 먹는다면 손가락으로 아이의 몸을

음식이 지나가는 통로를 따라가며

"오 ~ OO이의 위에 밥이 있었네" 라며

재미있게 과정을 풀어 전달해줍니다

 

 

 

 

5. 먹어보는 것 시도 자체를 칭찬하기

 

싫어하는 음식을 계속해서 먹이지 않는다면

식습관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요

 

선택의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이 한조각 먹어볼까? 아니면 연근 하나 먹어볼까?"

와 같은 선택지를 주어 아이가 주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지요

 

스스로 결정하여 먹고 뱉더라도

아이의 용기자체를 칭찬해주며 격려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음식을 권유해보거나 많이 잘게 잘라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하지만 아이들이 너무 싫어하는 음식은

먹이지 않아야 해요.

 

다만 억지로 강요하게 될 경우 거부반응이 심해

게워낼 수 있고, 식사시간에 대한 부담감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식하는 아이, 먹기 싫어하는 아이,

밥 잘안먹는 아이가 활발히 먹을 수 있도록

원-가정 간의 협력적인 일관성 있는 태도를

갖는다면 아이의 식습관 개선은

눈에 띄게 좋아질거랍니다

 

가정에서도 어떻게 지도하는지

선생님께 말씀드린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되니

담임 선생님과 활발히 대화를

나눠주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편식하는 아이 지도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